/ 열린동남아학교 / 학부펠로우 활동

학부펠로우 활동

학부 학생들을 동남아 지역 및 각국에 대한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서강동연은 동남아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인 동남아 학부펠로우십을 학기 단위로 운영합니다.
동남아에 관심을 가진 본교 학부생(3-7학기 재학생) 중 현재 전공과 관계없이 장차 동남아시아 전문가로서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부펠로우가 참여하는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은 학기 중에는 크게 동남아연구 입문을 위한 특강/세미나 및 동남아 언어강좌로 구성됩니다. 또한 성과 및 참여도에 따라 방학 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 현지 탐방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6개월의 펠로우십 활동 기간 동안 매월 소정의 장학금을 받는 특전도 누리게 됩니다.

학부펠로우 모집은 2월과 8월에 이루어집니다. 지원을 원하는 학부생은 2월 초와 8월 초 서강동연 홈페이지 및 서강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동남아 학부펠로우 모집 공고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많은 학부생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8기] 학부펠로우 2018년 5월 3일 세미나

작성자
sieas
작성일
2018-05-04 09:23
조회
108
[18기] 학부펠로우 2018년 5월 3일 세미나


일시 : 2018.05.03. 장소 : 장군주먹고기 시간 : 17:00~19:40

참석자 : 최인아 교수님,  민병진, 김진섭, 박경현, 심규혜 총5명

여름방학 때 진행될 탐방계획과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라오스의 건축은 주로 프랑스 식민기, 불교, 전통과 근대 라오스식, 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영향을 혼합하고 있다. 사원이나 수도원 경우 지역에 다라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1)벽돌로 지어졌고 지붕이 높게 솟은 비엔티엔, (2)지붕이 바닥에 거의 닫는 루앙프라방, (3)지붕이 층지지 않은 시엥쿠앙이 있다. 그리고 라오스와 태국에서의 한국 로펌들의 동남아 진출 현황과 법률시장 조사 및 현지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고자 한다. 현지조사시 세부항목으로 질문지를 작성했고 인터뷰 방법이 실행 가능한지 여부와 차선책을 고려하여 다음시간에 질문지 작성을 하고자 한다.

관심있는 주제에 관하여, 4월20일부터 22일 열리는 민간인 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시민평화 법정을 통해 한국에서 어떻게 베트남전쟁을 바라보고 기억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피해자 서사에 익숙한 한국이 가해자라는 역사적 위치에 서게 되면서 베트남전쟁을 새롭게 인식하는 기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