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동남아학교 / 학부펠로우 활동

학부펠로우 활동

학부 학생들을 동남아 지역 및 각국에 대한 전문가적 소양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서강동연은 동남아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인 동남아 학부펠로우십을 학기 단위로 운영합니다.
동남아에 관심을 가진 본교 학부생(3-7학기 재학생) 중 현재 전공과 관계없이 장차 동남아시아 전문가로서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동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부펠로우가 참여하는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은 학기 중에는 크게 동남아연구 입문을 위한 특강/세미나 및 동남아 언어강좌로 구성됩니다. 또한 성과 및 참여도에 따라 방학 중에는 동남아시아 지역 현지 탐방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6개월의 펠로우십 활동 기간 동안 매월 소정의 장학금을 받는 특전도 누리게 됩니다.

학부펠로우 모집은 2월과 8월에 이루어집니다. 지원을 원하는 학부생은 2월 초와 8월 초 서강동연 홈페이지 및 서강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동남아 학부펠로우 모집 공고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많은 학부생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17기] 학부펠로우 2017년5월16일 세미나

작성자
sieas
작성일
2017-05-20 00:05
조회
99
* Download:
[17기] 학부펠로우 2017년4월25일 세미나


일시 : 2017.05.16. 장소 : 다산관 209b 시간 : 06:00~08:00
참석자 : 심주형 교수님, 정수민, 정선민, 김호현,Sopha Seng,민병진 이현경 총7명

세미나 내용 :
네 번째 세미나에서는 학생들이 관심을 가졌던 국가와 자유로운 탐방계획주제를 선정해서 방학 때 다녀올 현지탐방계획서 발표시간을 가졌습니다.

김호현 학생은 소승불교의 대표라고 불려지는 미얀마와 태국을 선정하였고, 각 국마다 대표되는 불교사원을 탐방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정선민 학생은 말레이시아의 이슬람 문화, 특히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모스크 탐방과 그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무슬림들의 삶을 살펴보고 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세 번째, Seng Sopha학생 동남아시아 내 지역음식탐방이란 주제로 대륙부 동남아시아 탐방계획을 선정했고 네 번째, 민병진 학생 역시 대륙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각 국마다 가지고 있는 기념비에 대해서 국민들이 어떻게 인지를 하고 있느냐의 주제를 탐방계획으로 선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수민 학생은 인도네시아라는 지역을 선정해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의 탐방계획에는 주제선정 뿐만 아니라 비용과 세부일정도 포함시켜 발표했습니다. 발표를 마친 후,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이 실현가능한지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하고 보충해야할 것은 무엇인지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를 마친 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생들이 발표를 들으면서 궁금했던 점이 무엇이었는지를 이야기하고, 발표자가 대답하지 못했던 점은 교수님께서 보충설명하면서 답변해주셨습니다.